생각/News2006. 9. 8. 10:46

매일유업

Posted by goldenbug
※ 이 글은 다분히 제 사견을 밝히는 글임을 글을 시작하면서 밝혀둡니다.

어제 매일유업의 분유에서 대장균의 일종인 사카자키 균이 검출됐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일반적으로 건전하게 기업을 운영한다고 하더라도 어쩌다 한번은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는 부분이다. 이전에는 전혀 신경쓰지도 못했던 (왜냐하면 알려지지도 않았던 것이기 때문에...) 것들에서 문제가 불거질 수도 있는 것이기도 하고... 하여튼 많은 이유에서 의혹 문제가 불거질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런데 생각해 보니 최근 매일유업의 뉴스들이 매우 자주 들린다.
“아기 분유에 대장균?” 엄마들 화났다…모유용품 판매증가
왜 내가 볼때는 변명성 입장으로밖에 보이지 않는 것일까?

카페라떼

이와 유사한 "카페라떼 사건"이 몇 달 전에 있었던 것을 많은 분들이 기억하시리라 믿는다.

이 기사들을 종합해 보면 2006년에 들어서서 카페라떼는 여러번의 문제를 일으킨 것을 알 수 있다. 일부 기사에서도 나타나듯이 중간에 삭제된 기사도 꽤 많을 것으로 생각된다. 7월의 공중파 방송인 MBC의 뉴스를 타고 방송되어 세간에 화제가 되기 전에는 계속 무마되고 있었을 것이다. 리콜이 되던 당시에도 전국적으로 120여건의 제품 변질 신고가 들어왔었다고 한다. 당시 MBC의 뉴스에서는 유통기한이 지나 수거한 카페라떼의 유통기한을 수정하여 재출고하는 방법을 썼었을 것으로 추정하는 방송을 했었다. 전국적으로 (그것도 대형마트를 포함하여) 상한 제품이 일부분씩만 발견된다면 이를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은 그리 많지 않게 된다.
최근 카카오 함유 ‘다크초콜릿 라떼’라는 새로운 카페라떼 상품을 내놨다. 아주 많이 공을 들인 이 상품을 어떻게 평가해야 할까? (난 저 상품 광고를 볼때마다 카페라떼 사건들이 생각나더라....)

그리고 비교적 최근에는 철가루 분유 논쟁도 있었다. 나도 나이가 나이인지라 이런 기사가 직접적으로 와 닫는다.
“분유서 금속성 이물질”…업계 상호비방 ‘진흙탕 싸움’ 매일유업 분유 철합금 검출 항의 답변

그 이전에는 이런 기사가 있었다.
분유회사-산부인과 밀월관계 드러나
, 분유제조사, 소비자 선택권 뺏었다
이 기사들은 그간 추측성 소문들을 확인한 것밖에 되지 않는 것이지만, 전반적으로 모유 수급을 막는 국민건강에 아주 중요한 방해물임을 고려할 때 쉽게 지나칠 수 없는 사건이지 않을까?


매일유업과 관련된 옛날 기사들을 확인하는 도중 대략적으로 이런 기사들도 눈에 띄었다.
매일유업 회장 기사(중앙일보) : 출처 → 장애아를 위한 특수분유 개발 및 시중가 1/10 가격으로 공급 지시


밑의 기사는 회사간에 충분히 있을 수 있는 기사이므로.... 대략 소개만 하려고 한다.

주식에 대한 기사로서 다음과 같은 기사가 떴더라...
음식료주 2분기 실적 업종별 희비 … 유제품ㆍ주정 '웃고' ‥ 사료ㆍ술ㆍ닭 '울고'
매일유업, 수익성 개선 조짐-굿모닝
수익성은 개선되는데, 판매액은 비슷하다면???
매일유업에 대한 별다른 기사 없이 이 기사만 달랑 있다. 기사에서 보면 알겠지만, 매일유업의 올해의 매출액은 예년과 비슷했던데 반해서 순이익은 약 90% 정도 늘어날 것을 기대한다고 한다. 거의 두배의 순이익.....
어떻게 하면 이렇게 되는 것일까? 다들 아시겠지만, 최근 국내 경기는 많이 좋지 않기 때문에 매일유업이 작년 매출액을 유지하는 것만을도 선방하는 것이라고 생각해도 좋을 정도다. 그런데 그런 와중에 어떻게 순이익이 두배 가까이 증가한 것일까? 비용...을 줄이지 않으면 생길 수 없는 일인데.....???


회사를 운영하다보면 좋은 일도 있을 수 있고, 나쁜 일도 있을 수 있다. 더군다나 나쁜 일이 한꺼번에 발생하는 것도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이다. 하지만 나쁜 일이 일어났을 때 이를 극복하는 것은 경영자의 깨끗한 도덕적 양심을 따라가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최근 세 달 정도동안의 시간동안 발생한 매일유업의 사태를 살펴보다보면 과연 매일유업이 적절한 방법으로 사건사고를 처리하고 있는 것인지 의문이 든다.


나머지 몇개의 기사들을 더 덪붙여 놓는다.

아침 대신 떠먹는 '불가리아 유산균'
‘세계의 젖줄’ 거듭나는 매일유업
매일유업이 소비자에게하는 피배호상처리방법!!
매일유업 영업소장들 집단 소송


ps. http://seoulfn.com/sub_read.html?uid=52595&section=section5